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여자 주인공 공주와 그녀의 어깨 위에 앉아있는 애완 카멜레온의 그림

     

     

     

    애니메이션 영화 <라푼젤> 영화 정보

    2011년에 개봉한 애니메이션 영화 <라푼젤>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그림 형제의 고전 동화인 라푼젤을 새로운 형식으로 다시 해석해 선보인 디즈니의 50번째 애니메이션 영화입니다. <라푼젤>은 한국 개봉 시 네이버 평점 9.34이고 관객수 101만 명으로 남녀노소 모든 관객에게 좋은 평을 받았습니다.  이 영화의 감독은 나단 그레노와 바이론 하워드이며, 디즈니 최초의 풀 3D 애니메이션 공주 영화입니다. 2D에서 3D로의 전환을 위해 라푼젤이 나오기까지 10년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과감하게 3D 애니메이션 기법을 도입하고 기존 디즈니의 회화적 미학을 잘 조화시켜 풍부하고 질감 있는 느낌을 한껏 살렸습니다. 특히 라푼젤의 아름다운 머리카락의 질감을 표현하기 위해서 특별히 "Hair"라는 새로운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했습니다. 라푼젤의 제작 비용은 약 2억 6천만 달러로 디즈니 애니메이션 영화 중 비싼 영화 중 하나이지만, 전 세계적으로 5억 9천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달성하면서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라푼젤을 맡은 맨디 무어와 플린을 맡은 제커리 레비, 고델을 맡은 도나 머피의 목소리는 각각의 영화 주인공들의 매력 있는 캐릭터에 완벽하게 녹아들었습니다. 특히, 라푼젤에 나오는 음악들은 인어공주, 미녀와 야수, 알라딘의 음악으로 유명한 작곡가 알란멘켄이 작곡했는데, 기존 디즈니의 고전적인 멜로디와 현대적인 사운드, 그리고 맨디 무어, 제커리 레비, 도나 머피의 가창력의 조화로 많은 관객들에게 큰 공감과 감동을 선사했습니다. 

     

     

    등장인물

    애니메이션 영화 <라푼젤>에서 개성이 강한 등장인물들이 많이 나옵니다. 그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등장인물들을 살펴보고 그들이 영화 속에서 어떤 매력을 보여주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이 영화의 주인공인 라푼젤은 아주 어렸을 적, 마녀에게 납치되어 탑에 갇힌 채 살아가는 공주입니다. 라푼젤은 주위의 많은 것들에 관심이 많고 다재다능하며, 호기심이 가득한 용감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 진취적인 캐릭터입니다. 21m 길이의 황금빛이 나는 라푼젤의 머리카락은 탑 위에서 늘어뜨려 사람을 올리는 용도일 뿐 아니라, 상처를 낫게 하고 젊음을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마법의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녀는 플린 라이더라는 남자 주인공을 만난 뒤, 그와 함께 자신의 출생의 비밀과 마법의 힘을 발견하는 여정을 떠나게 됩니다. 남자 주인공인 플린 라이더는 마을에서 유명한 잘생긴 젊은 도둑이고,  그의 진짜 이름은 유진 피츠허버트입니다. 그는 유머와 재치가 넘치고, 따뜻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이기적인 도둑의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라푼젤과 함께 시간을 보내며, 진정한 사랑을 위해 자신의 전부를 희생하는 멋진 남자로 진화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라푼젤>에서 악역을 맡은 마더 고델은 영원한 젊음과 아름다움에 삶의 가치를 두고 있는 매력적인 외모를 가진 마녀입니다. 그녀는 자신의 젊음을 유지하기 위해, 머리카락에 마법의 힘을 가지고 있는 아기 라푼젤을 납치해 자신의 탑에 가두고 라푼젤을 감정적으로 가스라이팅하며, 라푼젤의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하는 악랄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마지막으로 <라푼젤>의 동물 캐릭터들도 영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라푼젤의 반려동물인 카멜레온 파스칼과 왕실 소속의 말 맥시무스입니다. 파스칼은 귀여운 외모와 깜찍한 몸짓으로 관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으며, 맥시무스는 영화 초반에는 플린을 쫓는 경비병의 말이었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플린과 유대감을 쌓게 됩니다. 이 두 귀여운 동물 캐릭터들은 영화 속에서 재미를 주는 요소를 담당하였고, 주인공에 대한 충성과 우정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줄거리

    애니메이션 영화 <라푼젤>의 줄거리는 마법의 꽃 (선드롭 플라워)에서 시작이 됩니다. 이 꽃은 오랜 시간 동안 마녀 마더 고델이 젊음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던 비밀의 꽃이었습니다. 그러나, 왕국의 왕비가 아이를 잉태한 중 큰 병에 걸리게 되자, 왕은 신하들을 시켜 마법의 꽃의 힘에 대해 알게 되고, 이 꽃을 찾도록 명령을 내립니다. 결국 이 마법의 꽃을 찾아낸 왕비는 꽃을 달인 물을 마시고, 건강을 회복하고 그 마법의 힘은 왕비의 딸, 라푼젤에게 옮겨지게 됩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고델은 라푼젤을 곁에 두고 영원히 젊음을 유지하기 위해, 몰래 성에 잠입해 라푼젤을 납치한 뒤, 깊은 숲 속의 높은 탑에 가두고 자신이 엄마라고 속여 라푼젤을 키우게 됩니다. 고델은 라푼젤에게 바깥세상은 위험한 것 밖에 없으니 절대로 탑 밖으로 나가면 안 된다는 것을 세뇌시키고 가스라이팅하며 라푼젤을 키웁니다. 그러나 라푼젤은 매년 자신의 생일이 되면, 탑 먼 곳 왕국에서 떠오르는 수천 개의 등불을 보며, 바깥세상을 동경하며 세상을 구경하기를 갈망하게 됩니다. 한편, 잘생긴고 유명한 도둑 플린 라이더는 왕국에서 왕관을 훔쳐 달아나던 중, 우연히 라푼젤이 살고 있는 탑에 숨어들었고, 라푼젤은 몰래 숨어든 플린을 기절시켜 붙잡게 됩니다. 18살이 된 라푼젤은 이런 플린과의 만남이 세상 밖을 구경할 수 있는 뜻밖의 기회라고 생각하고 플린에게 세상을 구경시켜 주면 훔친 왕관을 돌려주겠다는 제안을 하게 되고, 둘은 그렇게 모험을 떠나게 됩니다.  왕국의 등불을 보러 가던 중, 그들은 왕국의 군대, 고델이 보낸 스태빙턴 형제, 맥시무스 등 많은 난관에 부딪히게 되며, 그 과정에서 라푼젤과 플린은 서로에게 조금씩 끌리기 시작하고, 라푼젤은 자신의 잊었던 과거 기억에 대해서 조금씩 깨닫게 됩니다. 라푼젤에게 마음이 열린 플린은 자신의 진짜 이름은 유진 피츠허버트라고 알려주고, 라푼젤은 자기에게 숨겨져 있던 마법의 힘과 정체성을 깨닫게 됩니다. 결국 왕국에 도착해 등불 축제를 보게 되는데, 유진은 자신들을 쫓아온 스태빙턴 형제를 발견하고 왕관을 그들에게 돌려주기로 결정합니다. 그러나 그들의 계략으로 유진은 그들은 왕국에 갇히게 되고, 라푼젤은 오해를 하게 되면서 결국 라푼젤은 다시 탑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탑으로 다시 돌아간 라푼젤은 왕국에 갔을 때 가지고 왔던 손수건의 문양과 과 자신의 탑에서 그린 문양이 똑같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면서, 자신이 갔던 그 왕국의 잃어버린 공주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고델에게 자신의 진실에 대해 따지며, 더 이상 고델의 젊음을 유지하는 것에 협조하지 않겠다고 이야기합니다. 결국 고델은 본색을 드러내고 라푼젤을 묶어 버립니다. 한편 교수형에 처할 위기에 놓여 있던 플린은 맥시무스의 도움으로 탈출에 성공하게 되고, 라푼젤을 구하러 탑으로 달려갑니다. 라푼젤이 고델에게 묶였다는 사실을 모르는 플린은 고델이 내려준 라푼젤의 머리카락을 타고 탑 위로 올라가게 되고, 고델은 올라온 플린을 칼로 찔러 상처를 입힙니다. 플린이 칼에 찔려 점점 의식이 흐려지자, 라푼젤은 플린의 상처를 치유하게 해 주면 평생 고델과 함께 살겠다고 맹세합니다. 고델은 그 맹세를 허락하고 라푼젤을 풀어주자, 라푼젤은 플린에게 치료를 해주기 위해 다가갑니다. 그 순간 플린은 한쪽에 놓여 있던 깨진 거울 조각으로 라푼젤의 머리를 잘라버립니다. 그러자 라푼젤의 머리는 마법의 힘을 잃어 갈색으로 변하게 되고, 마법의 힘이 사라지자 고델도 급속도로 늙어버리며 먼지로 변해 없어져 버립니다. 플린을 살리지 못할 거라 생각한 라푼젤은 플린을 껴앉고 우는데, 그녀의 눈물이 플린의 상처에 닿는 순간, 마법의 빛이 빛나며 플린을 살려냅니다. 두 사람은 왕국으로 돌아가고 그렇게 해피 엔딩으로 끝나게 됩니다. 

     

     

    반응형